본문 바로가기

학업

토익스피킹 준비. 토익스피킹공부방법을 알아보자


12년도 토익스피킹시험 일정이다.

오픽과 더불어서 요즘 취업시장에서 요구하는 성적이 바로 토익 스피킹이다. 문법과 리스닝이 중요하기 보단 실제로 비즈니스에 사용가능한 스피킹능력이 중요해 지고 있다는 뜻이다. 일전에는 토익점수가 중요하였겠지만 삼성같은 대기업이 토익점수를 요구하고 있지 않는 지금 중요한건 오픽,토익스피킹이다. 그렇다면 토익스피킹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것이 전략적인 효율적 방법일까?

 

 

출제 유형에 맞게 공부법을 달리 공부한다면 더 효율적이다.

 

토익스피킹 어떤 시험인지 알아보자

토익스피킹이 생소한 사람들은 그게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토익 스피킹이란 ETS에서 개발한 듣기, 말하기 시험으로 총 11개의 문제로 문제 유형은 6개로 구분된다. 1~9번 문제는 0~3, 10~11번 문제는 0~5점 범위로 각 1점 단위로 평가 된다.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는 형태로 실제 시험 시간 20분 답변 준비시간 을 포함 40분이다. 답변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오픽과 구별된다.

 

 

토익 스피킹의 출제 유형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는 표이다.

 

높은점수를 위해 필요한 것은?

토익스피킹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중요한 것은 발음과 강세 이다. 실제 대화에서 발음과 강세에 따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다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보면 토익스피킹 응시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이다. 답변하기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니 느리더라도 정확한 발음으로 빠르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말해야 하며 강세가 일정하지 않으면 부자연스럽게 들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공부시 강세에 유의하며 자연스러운 강세가 입에 배일 때까지 연습을 계속 해야한다.

 

 

대화를 통한 자연스런 스피킹 공부가 가장 좋다.

 

평상시 여러 주제에 대한 다양한 표현 익히기

토익스피킹을 준비할 때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새롭고 참신한 표현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미드나 영화를 보면서 속담이나 구문 표현이라던가, 비유적인 표현을 알아두고, 필기를 해두거나 해당 에피소드를 반복적으로 보는등의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cnn과 같은 외국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영어로 익히는 것이 토익스피킹에서 어떤 주제가 나와도 당당하게 말할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혼자보단 스터디 그룹을 통한 공부가 효율적이다.

 

스피킹이란 것은 단방향대화가 아닌 양방향대화 라고 할 수 있다. 오픽이던 토익스피킹이던 혼자 방에서 벽보면서 공부하기 보단, 사람들과 스터디로 공부를 한다거나 원어민과의 1:1 대화를 통해 공부를 한다면 더 쉽게 스피킹 단계를 올릴수 있을 것이다. 토익스피킹에 관한 강의나, 회화영어, 전화영어가 많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 한다면 원어민 친구과 1:1로 공부하는 것 보다 더 월등한 공부 효과를 누릴 수있다. 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꼼수보다 노력이다. 토익스피킹에 이런문제가 나왔다더라 하면서 답을 외워 다른 문제가 나와 당황하기보단 꾸준한 노력에 이어 오는 진짜 실력으로 높은 스피킹 단계를 받도록 노력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