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업

오픽시험준비를 위한 오픽공부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오픽은 총 4가지 영역에서 수험자를 평가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영어말하기 시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 주요 기업들에서 취업 전형에 토익스피킹과 오픽과 같은 영어말하기 시험을 반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영어말하기 시험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지금은 토익스피킹과 오픽 두 가지의 시험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취업을 생각하는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의 경우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중 하나는 반드시 점수를 갖고 있어야 한다. 오늘은 그 중에서 오픽(OPIc)에 대해 조금 알아볼까 한다. 토익스피킹에 비해 아직은 좀 생소한 오픽에 대해 오픽 등급을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오픽의 일곱 레벨이다.

 

실질적인 말하기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오픽은 비교적 덜 알려진 시험이다.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토익스피킹 학원에 비해, 오픽을 다루는 학원은 수가 적다. 또한 클래스의 수도 얼마 되지 않는다. 이는 오픽이라는 시험의 속성 때문이다. 오픽은 정형화된 답변을 요구하는 시험이 아니라 응시자의 실질적인 영어말하기 실력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험이다. 응시자는 시험에 응시하기 전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데,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응시자 각각에 대한 맞춤형 문항이 출제된다. 따라서 예상 답안을 외워가거나 답변 요령을 반복학습 하는 것만으로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없다. 물론 시험이므로 어느 정도의 유형이나 패턴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자유도가 매우 높은 시험이다.

 

오픽의 시험 구성이다

 

오픽의 등급 체계를 알아본다

오픽은 결과가 점수가 아니라 등급으로 나온다. 크게는 Novice, Intermediate, Advanced의 세 등급이 있으며, 각각의 등급은 low, mid, high로 다시 나뉜다. 그러면 등급이 9개가 되는데, 오픽에서는 Advanced low밖에 없으므로 가장 낮은 NL부터 AL까지 총 7개의 등급만 받을 수 있다. Novice 등급은 말 그대로 초급자 등급으로 제한적이지만 일상적인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레벨이다.Intermediate 등급은 일상적인 상황에 대해 완성된 문장을 구사하여 말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익숙한 상황에서도 대화를 할 수 있는 레벨이다. IH(Intermediate High)정도 되면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의사소통에 크게 무리가 없는 수준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IM이상의 등급을 맞으면 좋다.

 

 

OPIC은 일상에서의 외국어 말하기 능력을 테스트한다

 

실질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해외 체류 경험이 없는 한국사람들은 자유도가 높은 오픽과 같은 시험을 어려워한다. 그러나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실제 영어회화 능력을 테스트하기 때문에 따로 유형 훈련을 하지 않아도 본인의 실력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만약 혼자서는 자신이 없다면 시중에 나온 교재를 사서 공부하거나 학원을 다니면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오픽 공부법에 대해서도 인터넷에 자료가 많다. 열심히 노력하면 그만큼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OPIc을 채택하는 기업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정해진 정답이 없어서 막막할지도 모르겠지만, 바꾸어 생각하면 오히려 그것은 장점이다. 시험용 영어가 아니라 자신의 진짜 영어회화 실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진정 자신의 영어 말하기 실력을 높이고 싶다면, 오픽을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