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미국 유명 기업,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을 소개한다.


페이스북의 로고이다. 깔끔한 느낌이 든다.

페이스북은 현재 가입자 수 8억 명에 육박하는 미국의 유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웹사이트이다.현재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웹 사이트 중 하나로, 한국의 싸이월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4하버드 대학교 학생 마크 주커버그가 학교 기숙사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며 친구들과 함께 창업한 페이스북은 2006년 야후가 10억 달러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했으나 거절했던 일화로도 유명하다.

 
한국에서의 페이스북의 규모도 매년 상승세이다.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는 누구 인가.

마크 주커버그는 4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여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 2010년 발표한 세계 10대 청년 부호 1위에 오른 바 있는 촉망 받는 청년 사업가이다. 하버드 대학 출신으로 컴퓨터와 인문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대학교 재학시절 친구들과 함께 만든 페이스북으로 IT의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2010년 타임 지 올해의 인물로도 선정된 그는 미래가치 최고의 젊은이일 것이다.

 

 
한국이 페이스북 사용자 증가율 1위 국가라고 한다.

페이스북의 성장세가 놀랍다.

페이스북은 개인 프로필, 그룹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친구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잊고 있던 사람을 찾거나, 기업들의 브랜드 강화,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성장세는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사용자의 충성도가 높아 사용자 중 50%가 매일 로그인, 90여개의 컨텐츠를 작성한다고 하니 놀라운 수치이다. 또한 전 세계 Top100 웹사이트 중에서 50% 이상이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있다.

 

페이스북의 경영자, 마크 주커버그를 모티브로한 영화도 개봉되었다.

페이스북의 성장 기반은 무엇일까.
페이스북의 놀라운 성장 기반은 페이스북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하는 오픈 전략에 있다. 또한 단시간에 컨텐츠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으며 게임, 앱 등의 외부 사이트들도 함께 연동 할 수 있어 탁월한 유입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은 회원가입 시 이메일을 통한 인증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감을 높여주었고, 사람 및 관계를 기반으로한 소셜 알고리즘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점을 상승세의 이유로 들 수 있다.

 

최연소 억만장자가 된 마크 주커버그의 카툰이다.

 

최근 주가가 하락했다는 페이스북은 그래도 아직 그 성장세가 고공행진 중이다. 7년이라는 기간 동안 큰 인기몰이를 한 소셜 사이트인 만큼 고객의 참여와 기대를 상충시킬 만한 기획이 많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