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기업이 되고 있는 현대차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몽구 회장의 모습이다.

길을 걷다가 자동차를 무심히 보면 대부분 차 앞에 H마크가 있는 차들이 대부분이다. H는 현대차에 이니셜에서 따온 알파벳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중 단연 1등을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필자는 평소에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왠만한 지나가는 자동차들의 기종을 알 수 있어서 평소에 속으로 자동차이름 맞추기를 혼자 하곤 하는데 정말 현대차가 대부분이. 오늘은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 있는 현대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외제차에 뒤지지않는 차를 만들어 내고있다.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국내 1위의 완성차 제조업체이다. 자동차 판매 및 차량정비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금융부문 및 철도차량 제작 등의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967년 기업이 설립되었고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하고 있다. 현대차 마크의 의미가 궁금할 것이다. 마크의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로, H는 현대자동차의 영문표기 첫 글자를 손도감을 주어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고객과 기업이 신뢰와 화합 속에 2000년대 세계 속으로 웅비하는 현대차의 이미지 표현이다.


현대차의 경영이념이다.

현대차의 회장은 정몽구이다.
현대차의 회장은 아버지 정주영의 차남 정몽구이다. 경복고등학교를 나오고 한양대학교 공업경영학 학사까지 공부했고 1970년에 현대건설에 입사했으며 1973년에 현대자동차 이사직을 맡게 되었다. 1999년에는 20세기 한국을 빛낸 30대 기업인에 선정된 바가 있고 작년 2012년에는 매경이코노미 선정 올해의 CEO로도 선정되었다. 기업을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모범적인 기업, 사회적 책임을 끊임없이 실천해 가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것이 정몽구의 목표이다. 지금은 자신의 재단을 설립해 저소득 청소년 창의 계발 스쿨과 의료소외지역 지원 사업 등을 실시해 모범적인 CEO의 표본이 되고있다.


현대차 마크이다.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 있다.
최근에 출시된 외국영화를 보면 H마크를 달고있는 차량이 많이 보인다. 그만큼 세계에서 현대차의 인식이 많이 높아졌다. 또 지난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고객 충성도 1위에 올랐다는 희소식까지 들렸다. 2012년 세계적으로 7101000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이 8.6%에서 9.4%까지 올랐다고 한다.


현대차 로고이다.

한국에서는 이제 외제차보다 현대차를 많이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고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뒤떨어지지 않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국내 1위를 넘어서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기업 현대차. 아직은 일본의 도요타나 닛산 같은 기업이 시장점유율이 더 높다. 하지만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이기에 투자자들도 현대차로 눈을 돌리고 있다.